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효능

고구마 효능

반응형

고구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는 8월~10월 제철이며 남녀노소 어린이들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수 있는 겨울철 대표 간식입니다. 고구마는 보통 5월초에 고구마씨를 뿌리고 가을에 수확을 합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B,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베타카로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전세계적으로 건강음식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효능

① 항암작용

고구마의 베타카로빈과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이 대장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 하여 대장암 예방 및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 줄기와 뿌리에는 발암물질의 흡수를 막아 각종 암세포를 예방하고 항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② 피부미용, 노화방지

고구마에는 항상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활성화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루에 고구마를 꾸준히 섭취하면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며 노화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피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를 맑게 해줍니다. 

 

 

③ 장건강, 변비예방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내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해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포함되어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를 맑게 해줍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분들은 고구마를 껍질채 먹으면 장건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껍질에는 많은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

 

 

④ 당뇨예방 

고구마는 혈당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체내 혈액의 당을 올려주어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⑤ 뼈 건강, 관절염 예방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D는 뼈와 관절사이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뼈가 얇아지는 골증 현상을 예방해줍니다.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관절염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구마의 베타클립토키산틴 성분이 있어 체내 염증성 질환을 에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 시력 향상, 눈건강

고구마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이 되며 이는 야맹증을 예방하고 망막 세포를 활성화 하여 시력 향상을 시켜줍니다. 

 

 

⑦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조절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질과 나트륨은 체내의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압 유지 역할을 합니다. 유해 콜레스테롤을 배출함으로써 혈액을 깨꿋하게 하여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스테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⑧ 다이어트, 체중감소

고구마의 대표적인 효과는 바로 다이어트 및 체중 감소입니다. 고구마는 당이높아서 칼로리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에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적은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출함으로써 체중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는 당이 높기때문에 과다한 양을 섭취시에는 오히려 체중 증가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높은 칼륨은 여름철 체내애 결석을 만들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 8가지 및 고구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건강 및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기름 효능  (0) 2022.10.20
작두콩차 효능  (0) 2022.10.19
면역력에 좋은 음식  (0) 2022.10.18
쑥 효능  (0) 2022.10.18
토마토 효능  (0) 2022.10.17
무의 효능  (0) 2022.10.15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0) 2022.10.15
망고 효능  (0) 2022.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