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효능

담 걸리는 이유 및 담 푸는 방법

반응형

걸리는 이유 및 담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작스럽게 사용하거나 뭄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을때 담이 걸리게 됩니다. 담은 의학용어로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 하며 근육에 강한 자극이 갑작스럽게 전해졌을때 파열 또는 찢어지게 되고 근융이 뭉치게 되는 증상 입니다. 

 

담에 걸렸을때 담 걸리는 이유를 확인하지 않은채 방치해두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삶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 걸리는 이유 및 담 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담 증상
담 걸리는 이유 및 담 푸는 방법

 

■담 걸리는 이유

1.온몸에 혈액순환이 안되어 근육이 뭉칠때

 

2.순간적으로 안쓰던 근육에 힘이 들어갈때

 

3.평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할 때

 

4.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이 발생했을때

 

5.긴장상태로 오랫동안 불편하게 있을때

 

6.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근육통 

 

7.운동 부족으로 근력이 감소할때 

 

담에 걸렸을때 증상은 특정 근육이 콕콕 찌르는 느낌이 발생하며 근육이 뭉치게 되고 특히 몸의 움직임이 매우 제한됩니다.  특히 담은 목, 어깨, 등 같은 부위에 담이 잘 걸리게 됩니다. 

 

 

 

■담 푸는 방법

담 푸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①스트레칭

담에 걸렸을때 전신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습니다. 천천히 약한 강도로 근육을 풀어줘야 하며 담에 걸린 부위를 무리하게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더욱 악화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목 부위에 담이 왔을때는 목을 천천히 돌려주면서 담이 걸린 반대 부위의 목 근육을 늘려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어깨 같은 경우는 목을 앞뒤로 움직여 주거나 좌우로 움직여 주면서 어깨에 뭉친 근육을 천천히 풀어줍니다. 또는 담 걸린 주변부로 근육 테이핑을 하여 일시적으로 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②마사지

담이 걸린 주변 근육을 마사지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담이 걸린 부분을 무리하게 마사지 하기 보다는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서 담에 걸린 근육쪽으로 혈액 순환을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근육을 풀어야 합니다. 

 

 

③온탕 마사지

따뜻한 물에 온몸을 담그고 근육 뭉침이 빠르게 풀고 혈액순환을 유도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시간은 30분내로 해야 합니다. 욕조가 없다면 따뜻한 찜찔로도 담에 걸린 근육 뭉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④근육 이완제

약국에서 근육 이완제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염 진통제, 근육이완제, 진정제 등을 사용합니다. 비정상적으로 뭉친 근육들을 이완시켜 경직된 근육을 서서히 풀리게 해줍니다. 다만 잦은 근육 이완제의 사용은 근육 주변에 이상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⑤물리치료

담에 자주 걸리고 만성이신분들은 꾸준한 물리치료가 필요합니다. 담 걸린 근육 주변으로 반복적인 충격파를 가해서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혹시 모를 염증을 제거하여 혈액순환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담에 좋은 음식

담에 좋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시금치, 우유,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근육이 긴장되어 뭉침 현상을 해소하고 근육과 연결된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담 걸리는 이유 및 담 푸는 방법, 그리고 담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에 잘못된 자세로 체형이 틀어지신 분들은 담에 잘 걸릴수 있으니 잘못된 생활패턴을 바로잡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으로 충분히 치료와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