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비지니스

만 나이 도입 만 나이 시행되면 달라지는 점 (만 나이 계산방법)

반응형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만나이 도입 및 만나이 시행을 명시한 민법 개정법률안과 행정 기본법 일부 개정법안을 의결하였습니다. 대한민구에서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세는 나이, 만 나이, 연 나이 등 3가지 방식이 모두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만 나이 도입 만 나이 시행되면 달라지는 점 그리고 만 나이 계산방법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만 나이란 태어난 해를 0세로 시작해 매해 생일마다 한 살씩 더하는 것으로 투표, 운전면허, 아르바이트, 성인영화 등의 분야에서 기준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만 나이는 국제적으로도 통용되는 나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계산하기 쉽다는 이유로 세는 나이가 관습적으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만 나이 사용 시점 

만 나이는 2023년 6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내년 6월부터 사법관계와 행정 분야에서 만 나이 사용이 통일화 됩니다. 만 나이 도입은 윤석열 대통령으 ㅣ중점 추진과제로 인수위원회부터 논의된 사안입니다. 개정안은 공포후 6개월 후 시행됩니다. 민법 개정안은 만 나이를 표시할 것을 명기하고 만 1세 이전의 경우 개월수로 표시할 예정입니다. 

 

■나이 계산방법 

①세는 나이

출생한 날부터 바로 한살을 먹고 들어갑니다. 그 이후 매년 한살씩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12월 7일에 태어났다면 태어난 당일 한살이 되고 23년 1월 1일부터 한살이 증가되어 두살이 되게 됩니다. 

 

②만 나이 

출생한 생일부터 따져 연도를 계산한 나이입니다. 태어나면 0살이 되고 생일이 지난후에야 1살이 됩니다. 예를 들어 22년 12월 7일에 태어났다면 23년 12월 7일이 지나야 만 나이 1살이 되게 됩니다. 만 나이 1세 이하는 개월수로 표기합니다.

 

 

 

 

 

 

③연 나이

현재 연도에서 출생한 연도를 뺀 나이를 의미 합니다. 예를 들어 20년 12월 7일에 태어났다면 22년 12월 7일 기준으로 2살이 되게 됩니다. 

 

■만 나이 도입이유 

1.법 상 나이의 통일로 나이에 대한 혼란 축소

2.전세계 대부분이 만 나이 사용 

3.나이 감소에 따른 중년 노년층 심리적 만족감

4.정확한 만 나이 구분으로 애매한 경계선 나이 사라짐 

 

■만 나이 도입 단점 

1.서열 문화를 중시하는 한국에서 나이에 따른 혼돈 예상

2.기존 세는 나이로 존칭을 쓰던 관계가 나이가 같아져 호칭 어색함 

 

예의를 중시하는 대한민국 문화 특성상 나이는 서열 관계를 맺고 따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향후 만 나이 도입 및 만 나이 시행으로 나이를 계산하는 일이 한층 더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나이가 한 살 차이여도 만 나이는 같거나 2살 차이가 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 나이가 적용되면 몇년간은 혼돈이 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만 나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에 맞춰 만 나이 적용하는것은 바람직 하다고 보입니다. 또한 애매한 나이 관계 서열 관계를 없애고 오히려 수평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까지 만 나이 도입 만 나이 시행되면 달라지는 점 그러고 만 나이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