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쉬워요 (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

반응형

2022년 연말이 다가오며 한해를 마무리 하는 시간입니다. 새해가 시작되기전에는 병원에 사람들이 유독 많이 늘어납니다. 1년 동안 미뤘던 국가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입니다. 본인이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건강검진을 안받으면 불이익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①국민건강검진 대상자

국민건강검진 대상자는 홀수년과 짝수년에 따라 국민건강검진 대상자로 나뉘어 집니다. 홀수년과 짝수년에 따라 건강검진 대상자가 구분되기도 하며 또한 연령별, 성별별로 받을수 있는 건강검진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뿐만 아니라 검사 항목을 확인하는것도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②국민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할때는 건강센터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사전에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본인 인증을 한 후에 건강검진 검사 항목을 확인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검사항목을 검사 할수 있는 검사기관을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③국민건강검진 대상자 검사항목

국민건강검진 대상는는 기본적으로 키와 체중 몸무게 시력 청력 혈압 흉부 X선 혈액검사 소변검사 구강 검사 등이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해야 하기때문에 건강검진 전에는 금식을 해야 정확한 혈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검사외에 본인이 추가적으로 검사해야 하는 항목이 있다면 반드시 해당 기관에 사전에 문의하여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전날부터 금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교정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치과진료는 별도로 예약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④직장가입자는? 

직장인 가입자는 회사에서 매년 실시하는 건강검진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인 검사항목을 모두 검사 할 수 있으며 매년초부터 계획을 하고 건강검진을 하기 때문에 본인 일정에 맞추어 미리 미리 검사를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시 신체검사 주체는 매년 바뀔수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기초 신체검사의 대상은 회사를 다니거나, 지역세대주, 집 구성원 및 20세 이상 피부양자, 19세에서 64세 사이의 수급자는 건강검진 대상자로 분류되기에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따로 실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

①건강검진 과태료 발생(직장인 기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하였고 본인이 해당되었는데 국민건강검진을 하지 않았다면 벌금이 부과됩니다 1차 건강검진을 안받으면 10만원, 2차는 20만원, 3차는 30만원의 벌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고의로 검사를 실시하지 않으면 1000만원의 벌금 불이익을 받으며 사업주가 1년에 2회 이상 건강검진을 받으라고 권장한 사실을 입증할 경우 근로자의 귀책 사유로 300만원 벌금이 나옵니다. 

 

 

②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프리랜서)

프리랜서는 직장인과 달리 건강검진 대상자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③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무직,학생)

무직자나 학생도 프리랜서와 동일하게 건강검진 안받아도 불이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직자가 지역가입자로 되어 있다면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및 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 발생 유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11.22 - [건강 및 효능] -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위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 알아두세요

 

위내시경 금식시간 및 위내시경 후 식사 주의사항 알아두세요

이전보다 줄어들긴 하였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암은 사망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질병입니다. 그중에서도 위암은 발병률이 높은 질병중 하나로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식습관

moneyking.co.kr

2022.11.13 - [건강 및 효능] -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총정리

 

공복혈당 정상수치 및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총정리

공복혈당 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에 혈당이 높게 되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당뇨병, 고혈압이 있습니다.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포도당을

moneyking.co.kr

 

반응형